홈피 스킵네비게이션

게시판

서브 비주얼

합격 수기

안녕하세요! 티치온입니다.

2020년 대구 지방직 경채 합격자 이** 님(33세, 남)

작성자 : 티치온 운전직 작성일자 : 2021-12-30 14:55:49

조회수 212

1. 기본정보
- 공부기간 : 2018년 1월 ~ 2020년 6월, 18년도에도 필기는 합격했었는데 면접에서 떨어지고 그다음부터는 일을 병행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매해 시험끝나고 좀 쉬다가 공부를 시작했었고, 올해의 경우에는 19년 11월부터 다시 시작했었습니다.
- 공부시간 : 우선 18년도에는 하루에 8시간 정도 한 듯 하고 그 이후 일과 병행했을 때엔 평일에는 하루에 3시간, 주말에는 8~9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2. 공부방법(강의 들은 횟수는 19년 11월부터)
- 사회 : 사회는 공ㄷㄱ의 위종욱교수의 테크를 타면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이과생이라 사회가 처음이었는데 같은 곳의 민준호교수와 샘플강의를 비교하고 시작했는데 저에게는 위종욱교수가 좀 더 맞는듯하여 계속 들었습니다. 저는 재시라 기존에 숙지되었던것들도 있었기에 기본강의, 기출강의, 모의고사강의를 1번정도 들었고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을 3,4회독 정도 하면서 사회를 준비했습니다.
- 도로교통법 : 이 과목의 경우에는 고민할 필요도 없이 김진아교수의 수업을 따라가며 공부했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법이라는 과목이 생소하고 접근하기 어렵겠다고 생각했는데 교수님의 수업을 듣고 차근차근 정리해나가니 정리가 안 되던 것들이 차곡차곡 잘 정리되었습니다. 도교법의 경우에는 기본강의는 약 3번 정도 들은듯하고 300제 강의와 봉투모의고사도 들으며 시험에 대비했는데 두 강의 전부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자동차구조원리 : 사실 운전직시험을 공부하는데에는 이 과목이 가장 문제였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는 다른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었는데 이론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던 저에게는 좀 접근하기 어려운 수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윤승교수의 강의로 바꾸게 되었고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수업내용도 너무 방대하지 않고 핵심을 집어서 설명해주시고 기본강의 중간중간에 있는 그림이나 플래시의 경우에는 말로만 들을 때 이해할 수 없었던 사항들이 한눈에 정리가 되니 좀 더 접근하기에 수월했습니다. 기본강의는 시간 날 때마다 들어서 대략 5~6번은 들은 것 같고 300제와 봉투모의고사는 1번정도 듣고 문제를 자주 풀었습니다.

3. 필기시험 후기
- 솔직히 사회랑 도로교통법규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범위가 한정적인 데 반해 자동차구조원리의 경우에는 어렵게 내려고 마음만 먹으면 듣도보도 못한 곳에서 나오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했기에 ‘기본적으로 알만한 문제들은 실수하지 말고 그 외 남는 문제들은 잘 찍자’라는 마음으로 시험에 임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사회는 정말 평이하게 나왔고 도로교통법규도 1문제를 제외하고는 예상했던 대로 나왔는데 자동차구조원리에서 제 준비가 부족했는지 모르는 문제가 다수 나왔고 그것들을 다 틀리는 바람에 최종 8문제를 틀렸습니다. 가채점 후에 올해도 힘들겠다 싶어서 기출문제는 다 버리고 잠시 쉰 다음 내년 대비 공부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었는데 운이 좋게도 이번 대구의 커트라인이 생각보다 낮게 형성되어 필합하게 되었고, 면접의 경우에도 김진아, 이윤승교수님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치러 최종합격하게 되었습니다.

4. 마치면서
- 저는 솔직히 처음부터 간절하게 매달려서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일을 하면서 다시 공직에 대한 마음을 다지게 되었고, 그 이후 열심히 공부도 했지만, 운도 따라서 이번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만약 지금 내가 간절하지 않다면 다시 마음을 다잡고 공부하게 된다면 단기간에 합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글을 마치면서 제가 힘들 때 격려해주셨던 지인들, 공부에 대해 조언해주시고 불안해할 때 격려해주셨던 김진아교수님과 이윤승교수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