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피 스킵네비게이션

게시판

서브 비주얼

합격 수기

안녕하세요! 티치온입니다.

2022년 충북교육청 지방직 경채 합격자 손** 님(43세, 남)

작성자 : 티치온 운전직 작성일자 : 2022-10-19 14:06:02

조회수 80

시내버스 운행중 운전직공무원에 대하여 기존에 준비중인분에게 전해듣게 되었고

시도지방직이냐 교육청지방직이냐에서 저는 충북지역인지라 경력직으로서 충북교육청 시험을 보게되었습니다.

고등학교 검정고시에 독서라고는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저에게는 기존 준비중인분께서 해주시는 코치만을 따르며 준비해야 했습니다.

2021년 처음으로 누구나 다할수 있다는 말에 시험 6개월전에 환급패키지를 끊고 무작정 시작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동차 구조원리 1회독하니 그냥 알것같아 기출로 무작정 들어갔고 기출 1회독으로 풀다보니 30? 40점이 나왔던것 같습니다.

회독수를 늘려갈때마다 3회독 이상 5회독에 접어드니 80점이상 득점하게 되었고 만점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기출 2회독 3회독후 기본서 1회독 이런비율로 기본서의 감을 잃지않으려 했으며 우쭐한 자신감도 나온것같습니다.

중요한건 5회독 이상하고 기본서 3회독 정도 하면서 이때부터 자구에서 슬럼프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오히려 하면할수록 어려워지는 느낌!

일단 여기까지 자동차 구조원리에 대한 2021년 공부방법은 잠시뒤로하고

 

도로교통법규로 넘어가보면 주변사람의 쉽다는 말만듣고 시험 2달전부터 준비한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도교는 독서라고는 해본적없는 저에게 의외의 복병이었습니다.

사회보다도 어렵고 자구보다도 어려운 의외의복병!

인강 1회독후 틈틈히 시내버스 운행중 이어폰으로 강의듣고 자가용운행중 강의듣고...

틈나는데로 듣고 또들으며 인강 2회독 후 300제로 넘어가 300제와 기출5회독정도 한것 같습니다.

시험전까지 나름

자구 인강 1회독 기본서 3회독기출 7회독 도교 인강 2회독 300제와 기출 5회독하며 시험준비를 한것 같습니다.

물론 자구는 이윤승 교수님 인강뿐아니고 유트브도 찾아보고 잘모르겠는 부분은 다시 돌려보며 나름 부족한부분도 채워나간것으로 기억하고있습니다.

 

이리 차근히 준비를하고 드디어 대망의 시험날!


첫 문제부터 맨붕이 왔습니다.

의외로 어려웠던 시험난이도!

시험이라고는 부담가져본적없는 본인은 첫문제부터 시간조절을 못하고 한문제에 목매어 질질끌었고...

결국은 마지막 4문제는 푸는둥 마는둥하며 대충 넘기는 시험을보며 탄식과함께 시험장을 나온기억이있습니다.

물론 결과는 1개차의 낙방!

생전처음 느껴보는 부담감과 문제대응 방법실패! 를 뒤로하고

2022년 인강을 다시 이윤승,김진아쌤의 강의로 결제하고

5개월전 다시금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공부해보자는 마음에 사회는 물론 자구와 도교의 공부에서 자동차구조원리등 모든책을 새롭게 구매하였고 자동차정비기능사를 추가하였습니다.

2021년 의외의 복병이었던 도로교통법규는 300제에 추가하여 기본서에 충실한 공부방법으로 바꾸었으며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자동차구조원리 인강 3회독>>기출5회독>>자동차정비기능사 5회독 이상, 3002회독>>기본서 5회독이상

도로교통법규 인강 1회독>>기본서 5회독이상>>부족한부분 예를들어 벌점,범칙금등등 시험 2달전부터 매일저녁 암기>>기출과 3003회독정도 한것 같습니다.

 

자동차구조원리와 도로교통법규는 다른것 같았습니다.

자동차구조원리는 하면할수록 미궁에 빠지는 느낌!

 

도교는 하면할수록 평이한느낌!

서로 다른 느낌의 과목이었던것 같습니다.

 

드디어 결전의 2022년 충북교육청 운전직 시험! 두두두~~~

이번에도 쉽지는 않네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과감히 모르는 문제는 페스했고

 

2021년보다는 쉽구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과함께 수월히 풀었던것 같습니다.

시험보고 점수도 맞추어보지않고 캠핑으로 훌훌털어버리고 머리를 식히러 다녀온 후 합격 발표날!

합격기쁨의 느낌은 48명중 45등하던 나도 해낼수있구나 하며 자존감 상승하는 느낌에 너무나 기쁜 결과확인이었던것 같습니다.


나름의 결론을 내리자면!

1. 저처럼 머리좋지않고 공부머리없는 사람 꾸준함이 답인것 같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하루 5시간에서 8시간씩 꼭 공부하였습니다.

2.공부방법을 아시는분들은 보다 수월하게 합격하실수 있을것같습니다.

요점정리를 잘하신다면 저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통으로 공부하는 일은 없으시니 시간적으로도 여유가 있으실것이라 생각합니다.

3. 둘다 필요없고 그냥 머리 좋으신분은 그냥 다 잘되겠죠.

 

저는 1번형이었던것 같습니다.

포기하지않고 꾸준히 실행한다면 누구나 할수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저처럼 나이43에 자녀 양육하며 직장생활하며 생전 처음하는 공부에서 저도 합격했는데 님들도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시작하는 용기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우선 시작해보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