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무료문제

[공무원저널]제46회 전국모의고사_국어18

종로패스원-합격예측전국모의고사
공무원 > 9급공무원 > 국어
(0)
다음 글을 <보기> 목표를 가지고 학습하였다. ⓐ~ⓓ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고기 (古記)에 이렇게 전한다.
옛날에 ⓐ환인(桓因)-제석(帝釋)을 이름-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항상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몹시 바랐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三危太白山)을 내려다보매,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한지라. 이에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세상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桓雄)은 그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白山) 꼭대기의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내려와서 이곳을 신시(神市)라 불렀다. 이 분을 환웅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ㆍ우사(雨師)ㆍ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ㆍ수명ㆍ질병ㆍ형벌ㆍ선악 등을 주관하고, 인간의 삼백 예순 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 세계를 다스려 교화시켰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神雄, 곧 환웅)에게 사람되기를 빌었다. 때마침 신(神,환웅)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했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
곰과 범은 이것을 받아서 먹었다. 곰은 忌(기)한 지 21일(三七日) 만에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능히 삼가지 못했으므로 사람이 되지 못했다. 웅녀(熊女)는 그와 혼인할 상대가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 (壇樹) 아래에서 아이 배기를 축원했다. ⓒ환웅은 이에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 주었더니, 그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이름을 단군왕검(檀君王儉)이라 하였다.
단군(檀君)은 요(堯) 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 - 요 임금의 즉위 원년은 무진이니,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다. 아마 그것이 사실이 아닌 것 같다. - 에 평양성 - 지금의 서경 - 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불렀다. 또다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로 옮겼다. 그곳을 궁(弓)-혹은 방(方) -홀산(忽山), 또는 금미달(今미達)이라 한다. 그는 1천5백 년 동안 여기에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周)의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에 기자(箕子)를 조선에 봉하매, 단군은 장당경으로 옮겼다가 ⓓ후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 산신(山神)이 되었는데, 그때 나이가 1천 9백 8세였다.
- 단군신화

 < 보기 >

 이 작품의 배경사상을 파악할 수 있다.


  • ⓐ는 ‘밝음의 근원’이라는 뜻으로 광명 숭배 사상이 번영되어 있다.
  • ⓑ는 바람, 비, 구름을 관장하는 것으로 농경 시대에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 ⓒ는 이주족과 선주족의 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부족 간 결합을 통해 세력을 확장하면서 국가가 성립되던 시기였음을 알 수 있다.
  • ⓓ는 주인공이 신격화되는 것으로 현세(現世)의 삶보다는 내세(來世)의 삶을 더 중시하는 사회였음을 알 수 있다.
답안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