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피 스킵네비게이션

시험정보

서브 비주얼

기출포인트 OX문제

안녕하세요! 티치온입니다.

정훈 교수님과 함께 하는 기출 포인트 OX문제 2회차

작성자 : 정훈스쿨 작성일자 : 2021-01-07 10:40:26

조회수 1050

정훈 교수님과 함께 하는 기출 포인트 OX문제 2회차

 

공부한 내용을 OX 문제로 풀어보고 복습 하세요^^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01. 쥐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 아동에게 쥐를 보여주는 동시에 큰 소리를 내어 공포를 갖게 하는 것을 반복하면, 이후 아동을 쥐만 보아도 공포심을 느끼게 된다. 이 실험은 어떤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 것인가?

02. 파블로프 이론에서는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O・X)

스키너(B.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01. 일차적 강화물은 미소, 칭찬, 점수 등이다. (o・x)

02. 가변비율강화계획의 예로 월급을 들 수 있다. (o・x)

03. (기술론) 부적 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킨다. (o・x)

04. (기술론)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05. (기술론) 처벌받는 행동은 발생빈도가 줄어든다. (o・x)

06. (기술론) 간헐적으로 강화된 행동은 소거하기 어렵다. (o・x)

07. (기술론) 부적 처벌은 체벌을 제시함으로써 행동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킨다. (o・x)

08. (기술론) 다음의 사례에서 사용한 행동주의모델의 전략은?
아이가 버릇없이 굴 때마다 어머니는 아이를 달래주거나 야단을 쳤다. 그래도 아이의 행동이 변화되지 않자, 어머니는 생각을 바꿔 아이를 달래주지도, 야단치지도 않았다. 그 결과 아이의 버릇없는 행동이 감소되었다.

09. 스키너 - 인간은 환경적 자극이 없어도 동기화가 가능한 자율적 존재이다. (o・x)
해설) 스키너에게 있어서 인간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는 수동적 존재이다.
정답) x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0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인간행동은 개인・행동・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한다. (O・X)

0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인간행동 발달에서 연령별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O・X)

03. 유명 연예인이 피아노를 치며 사랑을 고백하는 드라마가 유행한 뒤, 피아노 학원에 등록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졌다. 이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04. 행동조성은 반두라가 주장한 개념이다. (O・X)

0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모방은 시연을 통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O・X)

0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모방은 각 단계마다 칭찬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O・X)

07. 반두라(A. Bandura)가 설명한 자기효능감의 형성요인이 아닌 것은?
① 대리경험 ② 언어적 설득 ③ 정서적 각성 ④ 행동조성 ⑤ 성취경험

행동주의이론의 개요
01. 파블로프의 이론에서 인간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고 가정한다. (o・x)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01. 생리적 욕구 - 음식, 수면, 성의 욕구 (O・X)

02. 안전의 욕구 - 보호, 의존, 질서, 구조의 욕구 (O・X)

0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 친분, 우정, 존경의 욕구 (O・X)

04. 자존감의 욕구 - 능력, 신뢰감, 성취, 독립의 욕구 (O・X)

05. 자아실현의 욕구 - 자발성, 포부실현, 창조성의 욕구 (O・X)

06. 매슬로우 이론에서 자아실현의 욕구는 인간의 모든 동기 가운데 가장 강력한 동기이다. (o・x)

07.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자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관대하고 타인을 수용한다.
㉡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자연스럽다.
㉢ 자율적이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사람과 주변환경을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지각한다.

08. 매슬로우 이론에서는 유전적 요소가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부정하였다. (o・x)

09. 매슬로우 이론에서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보았다. (o・x)

10. 매슬로우 이론에서 창조성은 누구에게나 잠재해 있기 때문에 특별한 자질이나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o・x)

11. 매슬로우 이론은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으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o・x)

12. 매슬로우 이론에서는 상위욕구는 하위욕구가 일정부분 충족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o・x)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적이론
01.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이론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의 성격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 창조성 ㉡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실존적인 삶 ㉣ 선택과 행동의 자유의식

02.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O・X)

03.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한다. (O・X)

04.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을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 존재로 규정한다. (O・X)

05.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인간 본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O・X)

06.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한다. (O・X)

07. 로저스가 주장한 원조관계의 본질은 상담치료의 기본이 된다. (O・X)

08.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주관적 경험을 존중하고 존경과 긍정적 관심을 통해 성장을 고양할 수 있다. (O・X)

09. 로저스 이론의 개인의 존엄과 가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신은 사회복지실천 철학과 조화를 이룬다. (o・x)

10.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은 상담사의 지시적인 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중요하다. (O・X)

11.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심판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유용하다. (O・X)

 

댓글 1

현재 입력한 글자수 0 / 입력가능한 글자수 400
등록
  • 마미맘
    마미맘
    정답도 함께 올려주시면 안되나요?
    2021-01-11 15:3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