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피 스킵네비게이션

시험정보

서브 비주얼

기출포인트 OX문제

안녕하세요! 티치온입니다.

정훈 교수님과 함께 하는 기출 포인트 OX문제 3회차

작성자 : 정훈스쿨 작성일자 : 2021-01-08 10:48:57

조회수 588

정훈 교수님과 함께 하는 기출 포인트 OX문제 3회차

공부한 내용을 OX 문제로 풀어보고 복습 하세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일반체계이론
01. 동일한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라 해도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작용 과정에 따라 프로그램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이를 설명하는 체계이론의 개념은?

02. 균형 - 고정된 구조를 지닌다. (o・x)

03. 균형 - 환경과 수직적 상호작용보다는 수평적 상호작용을 선호한다. (o・x)

04. 경계는 모든 사회체계에서 볼 수 있는 사회적 구조를 말한다. (o・x)

05. 엔트로피는 체계 내에 질서, 형태, 분화가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o・x)

06. (실천론) 작은 체계들 속에서 그들을 둘러싼 큰 체계의 특성이 발견되기도 하고 작은 체계들이 큰 체계에 동화되기도 하는 현상은?

07. 개방형 가족체계는 가족 체계 내 엔트로피 상태가 지속된다. (o・x)

08. 개방형 가족체계는 투입과 산출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o・x)

09. 시너지(Synergy)는 폐쇄체계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o・x)

10. 안정상태(Steady State)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o・x)

11. 폐쇄체계가 지속되면 엔트로피 속성이 나타난다. (o・x)

12. 환류(feedback)는 정보의 투입에 대한 반응으로 일종의 적응기제이다. (o・x)

13. 체계는 부분성과 전체성을 동시에 가지며 위계질서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o・x)

생태체계적 관점
01. 거시체계에는 국가, 사회제도가 포함된다. (O・X)

02. 중간체계는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된다. (O・X)

03. 중간체계는 개인이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할 때마다 형성되거나 변화된다. (O・X)

04. 중간체계는 개인이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의미가 내포된다. (O・X)

05. 중간체계는 신념, 태도, 문화를 통해 인간에게 간접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O・X)

06. 중간체계는 여러 미시체계가 각기 다른 가치관을 표방할 때 잠재적 갈등의 위험이 따른다. (O・X)

문화체계
01. 문화는 중간체계로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o・x)

02. 사회체계로서 문화는 후천적으로 습득되기 보다는 타고 나는 것이다. (o・x)

03. 물질문화에는 신화와 전설이 포함된다. (o・x)

04. 관념문화에는 법과 관습이 포함된다. (o・x)

05. 규범적 문화는 종교적 신념, 신화, 사상 등으로 구성된다. (o・x)

06. (실천론) 다문화주의는 문화상대주의이다. (o・x)

07. 문화변용(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이질적인 문화가 접촉한 결과 한 쪽 또는 쌍방의 원래 문화형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O・X)

08.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유형이다. (O・X)

사회복지조사론
과학과 과학적 방법
01. 과학적 조사는 인과관계의 규명을 추구한다. (o∙x)

02.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과학에서 ( ㉠ )은(는) 과학자 공동체에 속한 모든 사람의 동의가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 간의 동의를 말한다. 즉, 일부가 자기들끼리 동의한 것이라는 의미에서 ( ㉡ )(이)라고 부른다.

03. 과학적 방법은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o∙x)

04. 과학적 방법은 모든 연구의 반복을 요구하지 않는다. (o∙x)

05. 과학적 방법은 허위화의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o∙x)

06. 과도한 일반화는 관찰된 소수의 사건이나 경험을 근거로 현장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o∙x)

07. 자아개입은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o∙x)

08. ‘모든 사람은 죽는다.’와 같은 명제에서 시작하는 것은 귀납법이다. (o∙x)

09. 귀납법은 이론에서 조작화와 관찰로 이어진다. (o∙x)

10. 연역법과 귀납법은 상호배타적이다. (o∙x)

11. 실증주의는 흔히 경험주의라고 불린다. (o∙x)

12. 실증주의는 적은 수의 표본으로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라고 주장한다. (o∙x)

13. 실증주의는 사회적 행동을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 한다. (o∙x)

14. 해석주의에서는 일반화를 전개하는 것이 중시된다. (o∙x)

15. 해석주의는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 (o∙x)

16. 쿤의 과학철학에서는 ‘과학의 진보에는 특정한 패턴이나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O∙X)

17. 쿤의 과학적 패러다임에서 과학은 지식의 누적에 의해 점진적으로 진보한다고 본다. (o∙x)

18. 쿤의 과학적 패러다임에서는 학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이 과학이론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O∙X)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와 필요성
01. 연구의 공익적 가치는 일반적으로 연구윤리보다 우선해야 한다. (o∙x)

02. 조사대상자의 익명성이 유지되어야만 조사내용의 비밀유지가 가능하다. (o∙x)

03. 조사 참여를 통해 받을 혜택을 조사 후에 알려주었다. (o∙x)

04.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 조사를 위해 연구자가 연구윤리위원회의 허가 없이 정신병원에 위장 입원한다. (o∙x)

05. 아동 대상 연구에서 보호자에게 연구 참여 동의를 얻어야 한다. (o∙x)

06. 조사과정에서 차량통행량을 측정하고자 할 때, 운전자에게 고지에 입각한 동의를 구할 필요는 없다. (o∙x)

07. 연구결과의 분석과 보고단계에서도 연구윤리가 준수되어야 한다. (o∙x)

08. 조사과정에서 드러나 문제점과 실패도 모두 보고해야 한다. (o∙x)

09. 사회복지실무자에게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지식이 필요한 이유로는 사회복지실무자의 정치적 민감도를 제고하기 위함이 있다. (o∙x)

10. 과학적 방법은 윤리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o∙x)

 

댓글 0

현재 입력한 글자수 0 / 입력가능한 글자수 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