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피 스킵네비게이션

시험정보

서브 비주얼

기출포인트 OX문제

안녕하세요! 티치온입니다.

정훈 교수님과 함께 하는 기출 포인트 OX문제 5회차

작성자 : 정훈스쿨 작성일자 : 2021-01-12 10:56:24

조회수 1362

정훈 교수님과 함께 하는 기출 포인트 OX문제 5회차

공부한 내용을 OX 문제로 풀어보고 복습 하세요^^


사회복지조사론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01. 실험설계에서 내적타당도는 일반화 가능성에 관한 것이다. (o∙x)

02. 실험설계에서 외생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동질적 집단할당을 위해 표본의 크기를 작게 한다. (o∙x)

03. 실험설계에서 외생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제비뽑기 방법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한다. (o∙x)

04. 실험설계에서 외생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피실험자들을 동일 비율로 할당한다. (o∙x)

05. 외적타당도는 인과관계의 정도와 관련이 있다. (o∙x)

06.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는 서로 필요조건의 관계에 있다. (o∙x)

07. 내적타당도가 높으면 외적타당도도 높다. (o∙x)

08. 특정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의 외적타당도를 확보해야 한다. (o∙x)

09. 외적타당도는 연구결과에 대한 대안적 설명 가능성 정도를 의미한다.

10. 연구대상의 조사반응성은 외적타당도를 저해할 수 있다. (o∙x)

12. 자신이 연구대상자라는 인식이 외적타당도를 낮출 수 있다. (o∙x)

13. 외적타당도를 높이는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연구를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결과를 축적하는 것이다. (o∙x)

실험설계의 종류
01. 솔로몬 연구설계는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와 비동일통제집단 설계를 합한 형태이다. (o∙x)

02. 솔로몬 연구설계에서는 사후측정만 하는 집단은 2개이다. (o∙x)

03. 독립변수가 많을수록 요인설계를 활용하기 쉽다. (o∙x)

04. 비동일통제집단 설계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구분으로 모방효과를 통제할 수 있다. (o∙x)

05. 비동일통제집단 설계는 임의적으로 나눈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교류를 통제한다. (o∙x)

07. 단순시계열 설계는 검사와 개입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통제가 용이하다. (o∙x)

08. 준(유사)실험설계에는 두 개 이상의 집단이 필요하다. (o∙x)

09. 정태(고정)집단 비교설계에는 비교를 위한 두 개의 집단이 있다. (o∙x)

10. 정태(고정)집단 비교설계에서는 외부요인의 설명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o∙x)

11. 정태(고정)집단 비교설계는 집단 간 동질성 보장이 어렵다. (o∙x)

단일사례설계
01. 단일사례설계는 비반응성 연구의 한 유형이다. (o∙x)

02. 단일사례설계에서는 개인과 집단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지역사회도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 (o∙x)

03. 단일사례설계는 조사연구 과정과 실천 과정이 통합될 수 있다. (o∙x)

04. 단일사례설계에서는 기초선으로 성숙효과를 통제할 수 있다. (o∙x)

05. ABCD설계에는 기초선 형성 후 서로 다른 복수의 개입방법을 연속적으로 도입한다. (o∙x)

06. ABCD설계에 우연한 사건은 개입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o∙x)

07. ABCD설계에 서로 다른 개입방법의 효과성을 비교한다. (o∙x)

08. ABCD설계에 다중기초선설계는 순서효과(Order Effect)를 통제할 수 있게 한다. (o∙x)

09. 다중기초선설계에서는 내적타당도 저해요인을 통제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개입의 철회를 사용한다. (o∙x)

표집의 개요
01.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비표집오차는 표집오차처럼 감소한다. (o∙x)

02. 표본의 크기는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하는 정확성과 관계가 있다. (o∙x)

03. 한 범주 내의 범주가 많을수록 표본의 크기는 커져야 한다. (o∙x)

04. 표집오차는 표본의 통계치와 모수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o∙x)

05. 표집오차는 일반적으로 표본규모가 클수록 감소한다. (o∙x)

06. 표집오차는 표본의 선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이다. (o∙x)

07. 표집오차는 모집단의 동질성에 영향을 받는다. (o∙x)

08.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비표집오차는 표집오차처럼 감소한다. (o∙x)

09.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표본의 크기가 커지면 표준오차는 작아진다. (o∙x)

10. 신뢰수준은 표집오차와 관련된다. (o∙x)

11. 표본의 크기는 조사자가 선택하는 신뢰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o∙x)

12. 신뢰수준을 95%에서 99%로 높이려면 표본의 크기를 줄여야 한다. (o∙x)

13. 표본의 크기를 결정한 후 모집단을 정한다. (o∙x)

14. 표본추출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하면?
㉠ 모집단 확정 ㉡ 표본크기 결정 ㉢ 표본추출 ㉣ 표본추출방법 결정 ㉤ 표집틀 선정

표집방법
01. 확률표집은 조사자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다. (o∙x)

02. “성인의 정치의식을 조사하기 위해 소득을 기준으로 최상·상·하·최하로 구분한 다음, 각각의 계층이 모집단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에 맞추어 1,500명의 표본을 4개의 소득계층별로 무작위 표집하였다.” 이러한 표집방법은 무엇인가?

03. 1,000명을 번호 순서대로 배열한 모집단에서 4번이 처음 무작위로 선정되고 9번, 14번, 19번, … 등이 차례로 체계(Systematic)표집을 통해 선정되었다. 이 표집에서 표집간격( ㉠ )과 표본수( ㉡ )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04. 비확률표집은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 (o∙x)

05. 할당표집은 표집오차의 추정이 가능하다. (o∙x)

06. 할당표집은 표본추출 시 할당틀을 만들어 사용한다. (o∙x)

서베이와 설문지 작성
01. 우편조사와 전화조사는 자기기입식 자료수집 방법이다. (o∙x)

02. 설문지 작성 시 폐쇄형 질문의 응답범주는 상호배타적(Mutually Exclusive)이지 않아도 된다. (o∙x)

03. 설문지 작성 시 심층적이고 질적인 면접은 대부분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된다. (o∙x)

04. 수반형(contingency) 질문이 많아질수록 응답률은 높아진다. (o∙x)

05. 설문지 작성 시 이중질문(Double-barreled Question)은 배제되어야 한다. (o∙x)

06.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함께 배치하는 것이 좋다. (o∙x)

07. 사전검사(Pre-test)는 연구문제의 핵심요소를 알지 못할 때 실시하는 조사이다. (o∙x)

08. 면접조사에 비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는 개인의 민감한 문제를 다루는 데 유리하다. (o∙x)

09. 표준화 면접은 비표준화 면접보다 타당도가 높다. (o∙x)

10. 표준화 면접에서는 개방형 및 폐쇄형 질문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o∙x)

11. 우편조사, 전화조사, 대면면접조사 중 일반적으로 우편조사의 응답률이 가장 높다. (o∙x)

12. 우편조사, 전화조사, 대면면접조사 중 어린이나 노인에게는 대면면접조사가 가장 적절하다. (o∙x)

욕구조사
01. 주요 정보제공자조사는 정보제공자의 편향성이 나타날 수 있다. (o∙x)

02. 주요 정보제공자조사에서는 표본추출이 용이하다. (o∙x)

03. 주요 정보제공자조사는 비용이 적게 든다. (o∙x)

04. 주요 정보제공자조사는 양적 정보뿐만 아니라 질적 정보다 파악할 수 있다. (o∙x)

05. 주요 정보제공자조사는 정보제공자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양과 질에 의존하게 된다. (o∙x)

06. 델파이 조사는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으로 활용된다. (o∙x)

07. 델파이 조사는 외형적으로는 설문조사방법과 유사하다. (o∙x)

08. 델파이 조사는 연구자가 사전에 결정한 방향으로 패널의 의견이 유도될 위험이 있다. (o∙x)

09. 델파이 조사는 패널의 후광효과를 방지하기 어렵다. (o∙x)

10. 지역사회포럼은 조사대상자를 상대로 개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데 유리하다. (o∙x)

11. 지역사회공개토론회에서는 모든 지역주민이 동등하게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갖는다. (o∙x)

12. 지역사회공개토론회는 표본의 대표성이 높다. (o∙x)

프로그램평가조사
01. 프로그램 평가 연구에서 종속변수는 프로그램이다. (o∙x)

02. A 복지관에서는 전년 대비 예산축소로 인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서로 다른 프로그램들의 성과를 동일한 가치기준으로 평가하여 차등 지원하였다. 이때 사용된 평가방법은?
① 메타(Meta)평가 ② 형성(Formative)평가 ③ 비용편익(Cost Benefit) 평가
④ 비용성과(Cost Outcome)평가 ⑤ 비용효과(Cost Effectiveness)평가

03. 외부평가자와 비교하여 내부평가자를 활용하면 해당기관으로부터 객관성과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다. (O∙X)

04. 다음 내용에서 프로그램 평가의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노인복지센터에서는 상담을 통해 노인의 일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켜 취업률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이후 효과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효과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① 이론오류 - 노인의 취업기회가 부족하여 취업률이 낮다.
② 이론오류 - 노인의 취업은 노인의 일상생활 수행능력과 관계가 있다.
③ 이론오류 - 노인은 집단상담보다 개별상담을 선호한다.
④ 실행오류 - 노인복지센터 상담자의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⑤ 실행오류 - 노인은 밝은 상담장소를 선호한다.

관찰법
01. 관찰법에서는 관찰 가능한 지표는 언어적 행위에만 국한된다. (o∙x)

02. 관찰은 면접조사보다 조사환경의 인위성이 크다. (o∙x)

03. 관찰은 자연적 환경에서 외생변수의 통제가 용이하다. (o∙x)

04. 관찰은 응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일 수 있다. (o∙x)

05. 관찰법은 서베이에 비해 자료의 계량화가 쉽다. (o∙x)

06. 관찰법은 절적연구나 탐색적 연구에 사용하기 용이하다. (o∙x)

07. 관찰 신뢰도는 관찰자의 역량과 관련이 없다. (o∙x)

내용분석법
01. 내용분석법은 사전조사가 따로 필요치 않다. (o∙x)

02. 내용분석법은 신문, 책, 일기 등의 직접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O∙X)

03. 내용분석에서는 주제를 기록단위로 할 때가 단어를 기록단위로 할 때보다 자료수집 양이 많다. (o∙x)

04. 내용분석에서 기록단위가 맥락단위보다 상위단위다. (o∙x)

05.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국내 일간지의 사설을 내용분석할 때, 다음의 표본추출방법 중 가능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무작위표본추출 ㉡ 층화표본추출 ㉢ 체계적표본추출 ㉣ 군집(집락)표본추출

06. 내용분석법은 정보제공자의 반응성이 높다. (o∙x)

07. 내용분석법은 장기간의 종단연구가 가능하다. (o∙x)

08. 내용분석법은 필요한 경우 재조사가 가능하다. (o∙x)

09. 내용분석법은 역사연구 등 소급조사가 가능하다. (o∙x)

10.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1회부터 10회까지 아동 관련 이슈를 얼마나 다루었는지를 분석할 때 사용된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분석대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② 필요한 경우 재분석이 가능하다.
③ 직접조사보다 경제적이다.
④ 양적 내용을 질적 자료로 전환한다.
⑤ 다양한 기록자료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질적조사
01. 양적조사 - 단일사례조사로 청소년들의 흡연횟수를 3개월 동안 주기적으로 기록함 (o∙x)

02. 질적조사 - 노숙인들과 함께 2주간 생활하면서 참여관찰함 (o∙x)

03. 질적조사에서는 연구자 자신이 도구가 된다. (o∙x)

04. 질적조사의 조사도구는 구조화와 조작화의 과정을 거친다. (o∙x)

05. 질적조사에서 가설설정은 자료수집을 위해 필수적 요건이다. (o∙x)

06. 질적조사에서는 내부자적 시각을 유지하기 위해 완전관찰자의 역할을 지향하여야 한다. (o∙x)

07. 혼합연구방법에서 질적 연구결과와 양적 연구결과는 상반될 수 없다. (o∙x)

08. 혼합연구방법에서는 양적조사와 질적조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모두 필요하다. (o∙x)

09. ‘시설보호아동이 경험한 학교생활의 본질과 맥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① 편의(Convenience)표집
② 극단적 사례(Extreme Case)표집
③ 이론적(Theoretical)표집
④ 층화(Stratified)표집
⑤ 1사례(One Case)표집

10. 질적조사에서는 확률표본추출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O∙X)

11. 완전 관찰자로서의 연구자는 먼저 자료제공자들과 라포형성이 요청된다. (o∙x)

12. 가설설정은 질적조사의 자료수집을 위해 필수적인 요건이다.

13. 질적조사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근거이론연구
② 문화기술지연구
③ 솔로몬설계연구
④ 내러티브연구
⑤ 현상학적연구

14. 근거이론에서는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확률표집이 선호된다. (o∙x)

15. 근거이론적 접근에서는 자료 분석을 통한 이론 도출에 관심을 갖는다. (o∙x)

16. 근거이론적 접근에서는 조사과정에서 조사자의 관점이 중요시 된다. (o∙x)

17. 근거이론적 접근에서는 조사연구의 상황에서 조사자와 조사 대상자간 상호작용이 반영될 수 있다. (o∙x)

18. 문화기술지(Ethnography)는 특정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 과정 및 결과이다. (o∙x)

19.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의 본질과 의미에 초점을 둔다. (o∙x)

 

댓글 0

현재 입력한 글자수 0 / 입력가능한 글자수 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