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피 스킵네비게이션

시험정보

서브 비주얼

기출포인트 OX문제

안녕하세요! 티치온입니다.

정훈 교수님과 함께 하는 기출 포인트 OX문제 3회차 답안

작성자 : 정훈스쿨 작성일자 : 2021-01-12 10:59:40

조회수 708

01. 동일한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라 해도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작용 과정에 따라 프로그램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이를 설명하는 체계이론의 개념은?
정답) 다중종결성
02. 균형 - 고정된 구조를 지닌다. (o・x)
정답) o
03. 균형 - 환경과 수직적 상호작용보다는 수평적 상호작용을 선호한다. (o・x)
정답) o
04. 경계는 모든 사회체계에서 볼 수 있는 사회적 구조를 말한다. (o・x)
정답) o
05. 엔트로피는 체계 내에 질서, 형태, 분화가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o・x)
해설) ‘엔트로피’가 아니라 ‘넥엔트로피 또는 역엔트로피’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06. (실천론) 작은 체계들 속에서 그들을 둘러싼 큰 체계의 특성이 발견되기도 하고 작은 체계들이 큰 체계에 동화되기도 하는 현상은?
정답) 홀론(holon)
07. 개방형 가족체계는 가족 체계 내 엔트로피 상태가 지속된다. (o・x)
해설) ‘엔트로피’가 아니라 ‘넥엔트로피 또는 역엔트로피’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08. 개방형 가족체계는 투입과 산출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o・x)
해설) ‘개방형 가족체계’가 아니라 ‘폐쇄형 가족체계’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09. 시너지(Synergy)는 폐쇄체계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o・x)
해설) ‘폐쇄체계’가 아니라 ‘개방체계’가 맞다.
정답) x
10. 안정상태(Steady State)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o・x)
정답) o
11. 폐쇄체계가 지속되면 엔트로피 속성이 나타난다. (o・x)
정답) o
12. 환류(feedback)는 정보의 투입에 대한 반응으로 일종의 적응기제이다. (o・x)
정답) o
13. 체계는 부분성과 전체성을 동시에 가지며 위계질서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o・x)
정답) o

생태체계적 관점
01. 거시체계에는 국가, 사회제도가 포함된다. (O・X)
정답) O
02. 중간체계는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된다. (O・X)
정답) O
03. 중간체계는 개인이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할 때마다 형성되거나 변화된다. (O・X)
정답) O
04. 중간체계는 개인이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의미가 내포된다. (O・X)
정답) O
05. 중간체계는 신념, 태도, 문화를 통해 인간에게 간접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O・X)
해설) ‘중간체계’가 아니라 ‘거시체계’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06. 중간체계는 여러 미시체계가 각기 다른 가치관을 표방할 때 잠재적 갈등의 위험이 따른다. (O・X)
정답) O

문화체계
01. 문화는 중간체계로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o・x)
해설) ‘중간체계’가 아니라 ‘거시체계’가 맞다.
정답) X
02. 사회체계로서 문화는 후천적으로 습득되기 보다는 타고 나는 것이다. (o・x)
해설) 문화는 후천적으로 습득되어진다.
정답) x
03. 물질문화에는 신화와 전설이 포함된다. (o・x)
해설) ‘신화와 전설’은 물질문화가 아니라 비물질문화 중 관념문화의 대표적인 예이다.
정답) X
04. 관념문화에는 법과 관습이 포함된다. (o・x)
해설) ‘법과 관습’은 관념문화가 아니라 제도(규범)문화의 대표적인 예이다.
정답) X
05. 규범적 문화는 종교적 신념, 신화, 사상 등으로 구성된다. (o・x)
해설) ‘규범적 문화’가 아니라 ‘제도(규범)문화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06. (실천론) 다문화주의는 문화상대주의이다. (o・x)
정답) o
07. 문화변용(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이질적인 문화가 접촉한 결과 한 쪽 또는 쌍방의 원래 문화형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O・X)
정답) O
08.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유형이다. (O・X)
해설) ‘동화’가 아니라 ‘통합’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사회복지조사론
과학과 과학적 방법
01. 과학적 조사는 인과관계의 규명을 추구한다. (o∙x)
정답) o
02.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과학에서 ( ㉠ )은(는) 과학자 공동체에 속한 모든 사람의 동의가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 간의 동의를 말한다. 즉, 일부가 자기들끼리 동의한 것이라는 의미에서 ( ㉡ )(이)라고 부른다.
정답) ㉠ 객관성, ㉡ 간(間)주관성
03. 과학적 방법은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o∙x)
해설) ‘잠정적이지 않은’이 아니라 ‘잠정적인’이 맞다.
정답) x
04. 과학적 방법은 모든 연구의 반복을 요구하지 않는다. (o∙x)
해설) ‘요구하지 않는다.’가 아니라 ‘요구한다.’가 맞다.
정답) x
05. 과학적 방법은 허위화의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o∙x)
정답) o
06. 과도한 일반화는 관찰된 소수의 사건이나 경험을 근거로 현장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o∙x)
정답) o
07. 자아개입은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o∙x)
해설) ‘자아개입’이 아니라 ‘꾸며낸 지식’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08. ‘모든 사람은 죽는다.’와 같은 명제에서 시작하는 것은 귀납법이다. (o∙x)
해설) ‘귀납법’이 아니라 ‘연역법’이 맞다. 여기서 명제가 가설에 해당한다.
정답) x
09. 귀납법은 이론에서 조작화와 관찰로 이어진다. (o∙x)
해설) ‘귀납법’이 아니라 ‘연역법’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10. 연역법과 귀납법은 상호배타적이다. (o∙x)
해설) ‘상호배타적이다.’가 아니라 ‘상호순환적 또는 상호보완적이다.’가 맞다.
정답) x
11. 실증주의는 흔히 경험주의라고 불린다. (o∙x)
정답) O
12. 실증주의는 적은 수의 표본으로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라고 주장한다. (o∙x)
해설) O
13. 실증주의는 사회적 행동을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 한다. (o∙x)
해설) ‘실증주의’가 아니라 ‘해석주의’에 관한 설명이다.
해설) X
14. 해석주의에서는 일반화를 전개하는 것이 중시된다. (o∙x)
해설) ‘해석주의’가 아니라 ‘실증주의’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X
15. 해석주의는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 (o∙x)
해설) O
16. 쿤의 과학철학에서는 ‘과학의 진보에는 특정한 패턴이나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O∙X)
해설) ‘존재하지 않는다.’가 아니라 ‘존재한다.’가 맞다. 쿤은 과학적 혁명론을 주장하면서 과학은 전과학 → 정상과학 → 위기 → 과학적 혁명의 구조로 진보한다고 주장하였다.
정답) o
17. 쿤의 과학적 패러다임에서 과학은 지식의 누적에 의해 점진적으로 진보한다고 본다. (o∙x)
해설) ‘지식의 누적에 의해 점진적으로 진보한다고 본다.’가 아니라 ‘혁신적∙급진적으로 진보한다고 본다.’가 맞다.
정답) o
18. 쿤의 과학적 패러다임에서는 학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이 과학이론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O∙X)
정답) O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와 필요성
01. 연구의 공익적 가치는 일반적으로 연구윤리보다 우선해야 한다. (o∙x)
해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윤리가 공익적 가치보다 오히려 우선해야 한다.
정답) X
02. 조사대상자의 익명성이 유지되어야만 조사내용의 비밀유지가 가능하다. (o∙x)
해설) 익명성의 유지가 조사내용의 비밀유지와 직결되지는 않는다. 조사내용에 관한 비밀유지는 조사대상자의 비밀유지에 관한 조사자의 의지와 윤리의식에 더욱 영향을 받는다.
정답) X
03. 조사 참여를 통해 받을 혜택을 조사 후에 알려주었다. (o∙x)
해설) ‘조사 후’가 아니라 ‘조사 전’이 맞다. ‘고지된 동의’에 관한 설명이다. 고지된 동의는 조사 시작 전에 수행되어져야 한다.
정답) x
04.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 조사를 위해 연구자가 연구윤리위원회의 허가 없이 정신병원에 위장 입원한다. (o∙x)
해설) ‘연구윤리위원회의 허가 없이’가 아니라 ‘연구윤리위원회의 허가를 받아’가 맞다.
정답) x
05. 아동 대상 연구에서 보호자에게 연구 참여 동의를 얻어야 한다. (o∙x)
정답) o
06. 조사과정에서 차량통행량을 측정하고자 할 때, 운전자에게 고지에 입각한 동의를 구할 필요는 없다. (o∙x)
정답) o
07. 연구결과의 분석과 보고단계에서도 연구윤리가 준수되어야 한다. (o∙x)
정답) o
08. 조사과정에서 드러나 문제점과 실패도 모두 보고해야 한다. (o∙x)
정답) o
09. 사회복지실무자에게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지식이 필요한 이유로는 사회복지실무자의 정치적 민감도를 제고하기 위함이 있다. (o∙x)
해설) 정치적 민감도란 정치적 상황의 변화에 대한 감각적 대응의 정도를 의미한다. ‘객관성과 중립성’을 강조하는 사회복지조사에서 ‘정치적 민감도의 제고’는 자칫 그릇된 자료와 조사 결과를 산출할 수 있으므로 지양되어야 한다.
정답) x
10. 과학적 방법은 윤리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o∙x)
해설) 지식의 탐구 또는 획득이 목적인 과학적 방법이 인본주의적인 연구를 강조하는 윤리적 실천을 보장할 수는 없다.
정답) x
 

댓글 0

현재 입력한 글자수 0 / 입력가능한 글자수 400
등록